자기 계발 명저들 중에 아마존,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1위, 그 밖에 여러 분야의 리더들이 추천한 스테디셀러인 타이탄의 도구들에 대해서 소개한다. 팟캐스트를 통해 사업이나 자영업에서 성공한 사람들을 만나서 그들의 성공방법을 인터뷰했던 저자 소개와 책 속에서 중요했던 부분 내용정리, 나의 개인적인 결론까지 리뷰한다.
;
저자소개
팟캐스트 업계에서 오프라 윈프리로 불리는 저자 팀 패리스는 세계 혁신 기업으로 등장했던 페이스북, 알리바바, 우버 등의 초기 투자자로서 돈을 대하는 감각이 뛰어났다. 현대사회의 흐름을 읽는 능력이 있던 그는 기회를 놓치지 않고 투자를 통해 부를 축적했으며, 유명 대학교에서 기업가정신을 주제로 강의하며 성공적인 커리어를 쌓는다. 또한 3년 연속 애플 팟캐스트 방송 청취율 1위를 기록한 팀 패리스 쇼는 세계 최고의 성공을 거둔 약 200명의 부자들이 출연하면서 더욱 인기를 끌었다. 저자는 자신의 팟캐스트에 출연했던 인물들의 독창적인 성공비결과 인터뷰 내용들을 기록해 두었다가 책으로 집필했다. 그는 자신의 일상에 성공비결들을 접목시켜서 경험했던 성공 노하우들까지 이 책에 담아 두었기 때문에 자기 계발 분야에 관심 있던 독자들의 사랑과 지지를 더욱 많이 받았다. 저자는 '나는 4시간만 일한다.' , '지금 하지 않으면 언제 하겠는가.' 등의 책으로 우리에게 성공한 인생을 살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주고 있다.
경제 경영 부분에 있어서 뛰어난 감각을 소유한 저자가 성공한 사람들의 61가지 전략을 어떤 유형으로 우리에게 설명해 주는지 다음챕터에서 알아보자.
내용 정리
타이탄이란 세계적인 CEO, 예술가, 작가, 엔터테이너 등 각 분야에서 압도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을 저자가 통칭하는 뜻이다. 또한 타이탄의 도구란 성공한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공통적으로 실행했던 방법을 지칭하는 것이다. 이 책은 성공, 지혜, 건강 이렇게 3개의 큰 주제로 나누어져 있다. 성공 부분에서는 자영업자나 경영자들이 어떤 방법으로 살아남고 성과를 내야 하는지 전략적인 마케팅 요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 지혜와 건강 부분에서는 어떻게 나와 내가 소속된 조직을 구성하고 이끌어 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리더십과 심리학 요소를 많이 보여주고 있다. 세부적인 내용으로는 타이탄들이 직접 경험하고 터득한 61개의 성공방법을 통해 그들의 공통적인 특징과 각각의 철학을 보여준다. 이 중에서도 내가 많은 깨달음과 공감할 수 있었던 몇 가지를 정리해 본다. 먼저 타이탄들은 매일 아침시간을 활용해서 이불정리, 명상, 간단한 운동, 차 마시기, 아침 일기 작성 등을 규칙적으로 실행한다. 그들은 쉽게 지나 칠 수 있는 아침 시간을 활용해서 하루를 성공적으로 컨트롤할 수 있도록 계획을 구상한다. 이런 시간을 갖게 되면 활기찬 아침을 시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게 되고 목표로 설정했던 일에 훌륭한 성과를 낼 수 있는 원동력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다음으로는 타이탄들이 두려움을 어떻게 극복했는지에 대한 내용이다. 인간이란 존재는 나약하기 때문에 신체의 질병이나, 경제적 압박, 해고에 대한 불안등 현재 상황이 조금만 뒤틀리더라도 멘털이 무너질 수 있다. 하지만 그들은 두려움이란 감정을 느꼈을 때 불안해하거나 당황하지 않고 현재 상황에서 가장 감사한 일을 찾아내서 내면을 평화로운 상태로 만들고 유지하도록 노력한다. 타인이 나를 이해하고 받아주기만을 바라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가 주체의 삶을 회복하는 것이야 말로 평화로운 상태를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이며, 맑을 하늘을 보며 잠시 휴식을 갖는 것도 두려움을 사라지게 하는 방법이라고 저자는 주장한다. 또한 타이탄들은 각자의 인생을 어떻게 살지 4000시간 이상의 시간을 쏟아부었다고 한다. 열정을 쫓아 시간낭비를 하는 것이 아니라 가장 중요한 문제에 집중하고 답을 찾아내는 것이 성공으로 빠르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얻는 것이라고 한다. 이 밖에도 이 책에서는 내면의 감정을 잘 다스린 사람들이 성공과 건강 지혜까지 얻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기술을 관심 있게 볼 수 있었다. 또한 고도의 집중력을 발휘하는 방법, 자기 효능감을 올릴 수 있는 성공경험 터득 전략, 약점을 받아들이고 기회로 바꾸는 방법, 건강유지 방법 등 타이탄들이 성공하기 위해 사용했던 다양한 도구들을 경험해 볼 수 있다.
결론
이 책은 스테디셀러로서 가치의 지속성이 뛰어난 책으로 인식되어 있고, 자기 개발서 중에서도 상당한 인기가 많은 책이다. 하지만 이 책의 구성자체가 성공한 사람들을 인터뷰한 내용을 모아서 나열해 놓은 것뿐이라 세부적인 정리가 덜 되어 있다고 느꼈다. 이 책을 읽는 동안 중요하거나 좋은 내용이 있더라도 원하는 정보나 내용을 다시 분류하고 정리해야 하는 불편함을 겪을 수 있었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아침 시간 활용이나 건강한 마인드를 유지하는 방법,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 운동이나 식단까지 타이탄들이 실생활을 어떻게 지냈는지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었다. 또한 현대인들이 최신정보나 혁신적인 기술들을 경험했을 때 부담을 갖는 것보단 열린 자세로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어야 발전한다는 교훈을 얻을 수 있었고, 나의 약점과 부족한 부분, 타인과의 격차를 과감하게 인정하는 것이 나의 발전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 책에서 언급한 성공한 타이탄들이 공통적으로 읽었던 사피엔스, 설득의 심리학, 죽음의 수용소, 싯다르타 등의 명저들을 알게 되었으니 다음 책 리뷰는 걱정 안 해도 될 거 같다.
댓글